본문 바로가기

Trends/Keyword

2009년 소비 트렌드 ‘BIG CASH COW’는 유행(fad)이었으면 한다.

내년 소비트렌드 전망 10대 키워드 (자료:서울대 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 

 B

 I

 G

 C

 A

Better Me

I'm so hot

Gotta be Cocooned

Cross-Internetization

Alpha-Mom,
Beta-Dad

스펙을 높여라

난 너무 멋져

다시 집으로

생각대로 인터넷

아빠 같은 엄마,
엄마 같은 아빠

 S

 H

 C

 O

 W

Simply, Humbly,
Happily

Hobby-holic

Casual Classic

Off-air Attitude

Wanna-be-star,
Wanna-be-mass

소박한 행복 찾기

취미 대한민국

고급 문화, 일상 속으로

무심한 듯 시크하게

스타와 대중,
자리 바꾸기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는 내년 소비 트렌드 전망을 11일 발표하면서 키워드로 '불황형 실존주의'를 꼽았다. 서울대 김난도(소비자학과) 교수는 “경기 침체 불안감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유지하고 자아를 찾아가는 소비 성향이 뚜렷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의 키워드 ‘MICKEY MOUSE’를 중심으로 2008년의 상황을 돌아보고, 2009년을 ‘BIG CASH COW’라는 키워드로 전망하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예측했다.

자료에 따르면 2009년 10대 소비 트렌드는 ‘불황형 실존주의’의 뜻을 함축하는 ‘Big Cash Cow’로 표현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내년 한 해 동안 불황이란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자기를 계발(Better Me)하고, 정보력을 강화하며(Cross-Internetization), 달라진 역할에 유연하게 적응(Alpha-Mom, Beta-Dad)한다는 것.

소비자들은 또 그 속에서 자기만의 개성을 찾기 위해 취향을 고급화(Casual Classics)하는 동시에 가장 평범한 순간에도 평범하기를 거부한(Off-Air Attitude) 채 특별한 존재(Wanna-be-star, Wanna-be-mass)가 되고 싶어한다는 분석. 이 모든 것이 자신에 대한 애정(I'm So Hot)에서 시작한다는 것.

어려운 경제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 외부보다는 집에서 시간을 즐기고(Gotta be Cocooned), 고된 생활 속에서 작은 행복을 소중히(Simply, Humbly, Happily)한다는 주석도 달았다. 활력과 웃음을 유지하기 위해 일에 몰두(Hobby-Holic)하는 소비 성향도 소비문화의 한축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극심한 경기침체의 불안감 속에서 실존의 근원인 '자아'를 찾아가는 소비행태를 보인다는 것인데, 개인적인 바램이 있다면 불황속에서 생겨난 트렌드라 하더라도 바람짐한 방향의 트렌드라면 지속되면 좋겠지만, 이 트렌드가 불황속에서만 지속가능한 트렌드라면, 메가트렌드(mega trand)가 아닌 한순간 지나가는 유행(fad)이었으면 한다는 것이다. 

- 서울대 생활과학硏 분석

B
etter Me(스펙을 높여라)
학습의 열기에는 남녀노소 구분이 없다. 배움은 불안에 대한 자구책이기 때문이다. 이러닝 시장이 급성장하고 첨단 학습기기 시장의 호황이 예상된다.

I
'm so hot(난 너무 멋져)
자기애적인 놀이성향이 해진다. 이들은 블로그 활동, 저서 출판 등 표현활동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이미지 메이킹 관련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G
otta be Cocooned(다시 집으로)
실내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홈 엔터테인먼트 관련 상품, IPTV나 케이블TV 등 콘텐츠 산업이 중요해질 것이다.

C
ross-Internetization(생각대로 인터넷)
휴대폰을 TV, 컴퓨터, 게임기, 프로젝터 등 다른 기기와 연결하는 '모바일 연계성'이 강조된다.

A
lpha-Mom, Beta-Dad(아빠 같은 엄마, 엄마 같은 아빠)
남성 전용 부엌가구 브랜드가 등장하고 아빠와 함께하는 요리 교실 강좌 개설이 증가할 전망이다.

S
imply, Humbly, Happily(소박한 행복 찾기)
가족관계에 대해 조명하고 재미와 향수에 대한 욕구도 높아진다. 이른바 추억산업의 진화가 예상된다.

H
obby-holic(취미 대한민국)
전문적인 취미 동호회·생활스포츠 붐이 일 것이며, 취미활동 인구가 늘어나는 데에 따라 관련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C
asual Classic(고급 문화, 일상 속으로)
고전음악·오페라·순수미술·발레·고전문학·와인 등 다양한 고급문화 아이템이 대중의 삶과 더 가까워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Off-air Attitude(무심한 듯 시크하게)
세심하게 자기 모습을 연출했음에도 겉으로는 신경쓴 티가 나지 않는 스타일이 눈에 띌 것이다.

Wanna-be-star, Wanna-be-mass(스타와 대중, 자리 바꾸기)
스타는 대중과 동일시되는 평범하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로 대중에 다가서고, 대중은 스타처럼 치장하고 자기 연출에 매달리며 매체에 등장하는 현상이 보편화된다.




'Trends > Keywo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미,일의 2008년 히트상품과 트렌드  (2) 2008.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