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Arts/Myth

사천왕

전에는 인도신화 관련 자료들을 포스팅 했는데
이번에 불교사이트를 만들면서 수집하고 가공했던 불교에서 나오는 사천왕상에 대해서 좋은 자료가 있어 올려 드립니다.
불교에 관련된 자료를 읽다 보면 '도솔천'이니 '사천왕천'이니 하는 말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 사왕천을 지키는 수문장들이 사천왕입니다.


수미산 중턱에 살면서 사방을 지키고 불법올 수호하는 네 명의 대천왕으로, 대천왕,자왕, 호세천왕 이라고도 부른다.


원시경전인 장아함경에는, "사천왕은 그 방위에 따라 각기 자리를 담당하고 정법을 수호하고 마귀의 습격을 방지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사천왕이 조형화된 것은 4세기경에 성립한 금강명경이나 관정경이 유행하기 시작한 이후 부터이다.

원대(元代) 이후에는 라마교의 영향올 받은 사천왕이 조성되는데, 동방지국천왕(東方地國天王)이 비파(珪母), 남방증장천왕(南方增長天王)이 보검(寶劍), 서방다목천왕(西方多日天王)이 나삭(羅索). 북방다문천왕이 사리탑이나 은서(銀鼠)를 쥐고 있다.


동방 지국천왕(持國天王)

동방 지국천왕(持國天王)은 수미산 중턱의 동쪽 영역을 관장하는 천왕(天王, Deva)이다. 아쇼카왕경이나 방등대집경에 의하면, 수미산을 다스리는 제석천 또는 부처님이 지국천왕으로 하여금 동방에서 불법(佛法)을 지키라고 명령하였다고 하며, 그래서 지국천왕은 나라를 지키고, 백성을 편하게 할 것을 맹세하였다고 하여 그 이름이 유래된 것이다. 동방 지국천왕의 범어 이름은 Dhritarashtra라고 한다. 고대의 인도 베다(아타르바 베다, 마하브하라타 베다) 등 고문헌에 나타난 신화들에서는 지국천왕이 그 권속으로 '간다르바'를 부린다고 표현되어 있다.


-남방 증장천왕(增長天王)

남방 증장천왕(增長天王)은 수미산 중턱의 남쪽에 있는 '유리'라는 지방을 관장하는 천왕(天王, Deva)이다. 범어로는 Virudhaka라고 하며, 그 뜻은 자꾸 늘어난다, 확대된다는 의미를 가진 것으로, 그래서 한문으로 증장(增長)이라고 한다.증장천왕은 그 권속으로 굼반다(Kumbhanda)와 프레타(Preta)를 부리며, 굼반다는 배가 매우 부른 모습으로 표현되어 욕심이 매우 많은 아귀라고 하며 '비사사'처럼 사람의 정기를 빨아먹는 귀신이라고 한다. 프레타는 죽은 사람들의 영혼을 부리며 보통 6악도(惡道)라고 불려지는 중생들이 거처하는 아귀를 의미한다.증장천왕의 지물(持物)에 대하여, 다리니집경은 왼손을 펴서 칼을 잡고, 오른손에는 창을 잡는다고 하며, 일자불정륜경에는 오른손을 허리에 대고 왼손에 창을 잡는다고 하고, 약사여래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에는 칼을 잡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칼을 잡는 것으로 되어 있다.


-서방 광목천왕(廣目天王)

서방 광목천왕(廣目天王)은 수미산 중턱의 서쪽에 주처(住處)가 있는 천왕(천왕, Deva)이다. 범어로는 Virupaksha라고 하며, 그 뜻은 이상한 눈, 추한 눈을 의미를 가진 것으로, 그래서 한문으로는 추목(醜目), 악안(惡眼)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광목천왕이라고 불리어진다.광목천왕은 고대 인도에서 시바(Siva) 신의 화신으로서 세 개의 눈을 가진데서 유래하며, 그 권속으로 여러 종류의 용(龍)과 부단나(富單那) 등이 있으며, 부단나란 냄새나는 귀신, 아귀를 말하고, 때로는 열병을 앓게 하는 귀신이라고도 생각한다. 특히, 광목천왕의 상징적 지물로는 용이 등장하는데 용은 하늘에서 구름, 비, 천둥 등을
부리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불국사 광목천왕 역시 권속인 용을 표현하여 한 손에는 용을 잡고, 다른 한 손에는 여의주를 잡은 형태이다.


-북방 다문천왕(多聞天王)

북방 다문천왕(多聞天王)은 수미산 중턱의 북쪽 영역을 관장하는 천왕(天王,Deva)이다. 범어로는Vaisravana라고 하며,
Vai는 두루(遍, 普)의 뜻을 가지고, Sravana는 듣는다는 뜻으로, 두루 많이 듣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다문천왕은 수미산 북방을 지키면서 부처님의 설법을 가장 많이 들었다고 하는데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고대 인도의 아타르바 베다에서는 지국천왕이 암흑계에 머무는 악령의 우두머리로서 재물과 복덕을 주관하는 존재로 표현되어 있다.


동방-- 지국천왕



서방-- 광목천왕



남방-- 증장천왕



북방-- 다문천왕

 
 

사천왕상 (四天王像)



출처 : 운주유악(運籌帷幄) | 금비라
원문 :  http://blog.naver.com/kmbira/150002517225

'Culture&Arts > My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도신화 [印度神話, Indian mythology]  (0) 2008.12.19